2030년까지 지역 내 5개 철도·고속도로·광역간선도로망 구축

 '5철·5고·5광' 지역 교통혁명 구상을 발표하고 있는 김상호 하남시장. 사진=하남시
 '5철·5고·5광' 지역 교통혁명 구상을 발표하고 있는 김상호 하남시장. 사진=하남시

김상호 경기 하남시장은 2030년까지 지역 내 5개 철도·고속도로·광역간선도로망을 구축, 교통혁명을 이룰 것이라고 8일 밝혔다.

이른바 '5철·5고·5광' 교통혁명 구상이다.

김 시장은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역주민 교통 불편 해소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5철' 프로젝트를 통해 내년 예정된 지하철 5호선 연장(상일동역∼검단산역) 구간의 차질 없는 개통과 지하철 3·9호선·위례신사선 연장, GTX-D 노선 하남 유치를 완성할 방침이다.

이중 지하철 3호선 연장은 3기 신도시인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으로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GTX-D 노선은 국토교통부가 광역급행철도의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추가 검토하는 노선으로 하남시 구간이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 건의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함께 광역도로망 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5고·5광'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5고'는 외곽순환·중부·서울 양양 간 등 기존 운영 중인 3개 고속도로 외 오는 2022년과 2028년 각각 준공 예정인 서울~세종,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를 조기 개통해 5개 고속도로망을 서둘러 갖춘다.

'5광'은 기 운영 중인 미사대로·천호대로(조정대로)·서하남로 등 3개 간선도로 외 2025년 준공 목표인 동서 광역간선도로 신설과 국도 43호선 하남IC∼상산곡IC 구간을 4→6차로로 확장, 5개 광역간선도로망 체계를 마련한다.

김상호 시장은 "도시는 길을 따라 성장한다"며 "이를 위해 중앙정부·경기도·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등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