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남시의회
사진=하남시의회

경기 하남시의회는 20일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8대 후반기 첫 의사일정을 시작했다.

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김낙주 의원을 대표로 의원 전원이 공동 발의한 '경기 동·서 연결 광역급행철도(GTX-D) 추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의원들은 결의안에서 "하남시는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구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최근 교산신도시까지 지정되면서 대중교통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광역급행철도 수혜 지역에서 배제되어 향후 교통대란이 명약관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 동·서부(김포-부천-서울-하남)를 잇는 GTX-D 노선의 조속한 추진은 시의 부족한 교통인프라 확충과 수도권의 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GTX-D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고 수도권 전체 시민의 교통편익을 위해 노선을 신속히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오는 23일까지 4일간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등 심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영아)도 구성, '하남시 반려동물 보호 및 학대방지 조례안' 등 19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방미숙 의장은 개회사에서 "후반기 의회는 개원 첫날의 초심으로 돌아가 앞으로의 2년을 향해 신발끈을 단단히 동여매고 다시 뛰겠다"며 "제8대 의회가 한결같이 시민의 뜻을 존중하는 신뢰받는 의회로 기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