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남시
사진=하남시

하남시가 하남경찰서와 함께 ‘여성안심귀갓길’ 환경개선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 해당 구역 내 여성 대상 성범죄율이 2019년 대비 최대 7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남시는 하남경찰서와 협업으로 ▲하남1구역(신장동 일원) ▲덕풍구역(덕풍공원로 주변) 등 여성안심귀갓길 환경개선 사업을 진행해 이 같은 효과를 보였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시는 하남경찰서가 지오프로스(GeoPros) 분석 등을 통해 지정한 여성안심귀갓길 중 해당 구역을 선정해 CCTV 이설, 노면표지, LED 표지판 설치, 로고젝터 부착 등 환경을 정비했다.

하남경찰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시 전체 여성대상 범죄 발생 건수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소폭 증가했으나, 인프라 개선을 진행한 여성안심귀갓길 내 성범죄의 경우 ▲하남1구역은 13건에서 5건으로 61% ▲덕풍구역은 14건에서 4건으로 71% 감소했다.

시와 하남경찰서는 지난 5월 시민들로 구성된 지역자치방범대를 구성, 여성안심귀갓길 합동순찰도 실시했다. 순찰 결과를 토대로 올해도 기관 협업을 통해 여성 안심 인프라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역 성범죄자 자택 주변에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선별관제시스템’을 추가설치 중이다. 하남경찰서에서도 여성안심귀갓길 노면표지 개보수를 추진하는 등 지역사회 성범죄 근절에 힘쓰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여성친화도시 5대 목표 중 하나인 ‘지역사회 안전 증진’을 지속 추진,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