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청사 전경
#사례1= 양봉사업 실패 후 생계에 곤란을 겪던 A씨(68세). 가족도 없이 나무로 만든 무허가 판잣집에 홀로 외로이 지내던 A씨는 당뇨병에 걸려 인슐린 주사를 정기적으로 맞아야 하는 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에는 목 디스크까지 악화됐다. A씨의 딱한 사정은 무한돌보미로 위촉돼 활동하던 통장의 제보로 무한돌봄센터에 알려졌고, 위기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이 이뤄졌다. A씨에게는 3개월 간 긴급 생계비 35만3천 원이 지급되고 지원 후에도 기초생활 보장 수급이 지원될 예정이다. 또 지병에 대한 병원 진료와 전세임대 주택, 살림살이 등이 민간 자원과 연계해 지원될 예정이다.

#사례2=중학교 2학년인 B양. B양은 2년 전 알코올중독으로 엄마를 여의고, 최근엔 가장인 아버지마저 직장을 잃고 가출하면서 한 살 아래 동생과 살길이 막막했다. 어느새 가스비와 전기세는 90만 원 가까이 밀렸고 월세도 내지 못해 결국 쫓겨나고 말았다. B양은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 된 무한돌봄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센터는 가스비와 전기세는 긴급복지비로 지원하고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지원하기로 했다. 청소년쉼터에 임시거처를 마련한 후 전세임대주택도 마련해주기로 했다. 민간은 아이들의 학원비를 책임지기로 했고, 아버지의 일자리도 찾아주기로 했다.

경기도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3월 한 달 간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발굴을 위한 특별 조사를 추진한 결과, 모두 1만5,530가구를 발굴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3개월에 걸쳐 발굴한 8,409가구를 두 배 가까이 웃도는 결과로, 신청 위주였던 복지정책에서 ‘찾아내 도와주는’ 적극적 복지정책으로 선회한 성과라는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도는 3월 초 복지정책의 유연화, 제보 봉사자의 조직화, 제보자 인센티브 부여, 기동순회 상시 발굴 전담팀 운영 등을 골자로 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신 4대 전략을 선포하면서 적극적인 위기가정 발굴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각 시군에서도 일제조사 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하고, 저소득층 찾기 복지위원제도 운영(의정부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추진단 운영(오산시) 등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발굴시스템을 가동했다.

아울러 통장, 반장, 이장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담당한 무한돌보미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언론을 통해 이웃의 제보와 참여를 독려하는 등 입체적인 발굴망이 가동됐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무한돌보미를 2만5천명으로 확대하는 한편, 한국전력, 삼천리, 남양유업 등 지역 실정에 밝은 민간 자원의 참여를 이끌어 앞으로 더욱 촘촘한 사각지대 발굴망이 가동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일제조사기간 발굴한 위기가정에 20억 원을 선 지원하고, 발굴에 따라 필요한 추가 예산 42억 원(국비 34억 원)에 대해 중앙 정부에 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