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4명의 후보자에 대한 공개 청문의 막이 올랐습니다. 업무 능력과 기관별 현안문제를 해결 할 방안에 대한 질의가 집중됐습니다. 지자체 최초로 열리고 있는 공공기관장 공개 인사청문회 현장, 최지현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11일, 먼저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와 조창희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후보자가 청문회에 섰습니다.

방송사를 통해 도 내 전역으로 생중계됐고.
청문결과에 따른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경기도의회는 날카롭게 따져 물었고,
후보자는 진지하게 답했습니다.

[화면분할]조재욱 의원/새누리당(도시환경위)
“도시공사의 경영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공사가 지금같이 대규모 신도시, 개발위주의 사업이 계속 지속적으로 어렵습니다. 이점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가실지 말씀해주세요.”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신도시 개발을 정부가 부동산 대책으로, 억제하겠다고 했습니다. 그것이 제 생각에는 도시공사에서는 기회가 아닌가…

최금식 후보자에 대해선 다양한 질의와 쓴소리가 오갔지만, 이 가운데 ‘재정건전성 방안’과 ‘도시개발 관련 기존 경력’ 등이 핵심 질의였습니다.

[싱크]이재준 의원/새정치민주연합(기획재정위)
더군다나 이렇게 부채가 많은데 수익률도 저조하죠? /그렇습니다.
/이번에 영업활동으로 인해 현금 흐름표 얼마 나왔는지 아십니까? 도시공사 문제에 대해 정상화 시킬 근본적인 대책을 갖고 오셨을 것 아닙니까?

경기도시공사는 현재 ‘부채문제’와 ‘인사혁신’, ‘공공성 강화’가 가장 큰 현안.
이에 대해 최 후보자가 꺼낸 카드는, ‘소규모 택지개발 사업 구상’과 ‘자산 매각 법’ 등 입니다.

[싱크]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부채 문제는 제일 먼저 광교 신도시하고 동탄2지구, 다산신도시는 이제 막 매각이 시작 됐습니다.

조창희 문화재단 대표이사 후보자는 관피아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고,

[화면분할 싱크]정기열 의원/새정치민주연합(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오늘 후보자까지 내정 돼 있습니다. 전형적인 관피아 아닙니까?
[싱크]조창희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후보자
관피아에 대한 기준이 정확한진 모르겠습니다만…

지역별 문화 격차 해소법 등 주요 업무 능력을 검증하는 질의도 집중 거론됐습니다.

[싱크]곽미숙 의원/새누리당(문화체육관광위원회)
후보자께서 복지시설 면에서 경기도 남부와 북부의 격차가 아주 큰 데,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전국적으로 지방의회에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던 곳은 없었습니다.

특히 이번 인사청문회는, 남경필 경기지사가 추진 중인 여야 연정의 중요 방향타가 됐고 흐름에 따라서는 앞으로 공공기관의 경쟁력 향상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단 분석입니다.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내일 12일은 최동규 중기센터 대표이사 후보자와 임해규 경기개발연구원장 후보자의 청문회가 남아있습니다.

/동영상=경기도청 제공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