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다산대상 시상식이 26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진행됐다.

다산대상은 정약용 선생의 실사구시·위민정신을 우리사회 곳곳에서 실현하는 인재를 발굴, 수상하는 특별한 상으로 청렴봉사·사회복지·실용과학·문화예술 분야 전문가의 심사와 현지조사를 통해 선정된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된다.

올해 수상자는 청렴봉사 부문 서강호 경기도 평택시 부시장, 사회복지 부문 한국점자도서관, 실용과학 부문 고려대학교 안지훈 교수, 문화예술 부문 진조크루가 선정됐다.

청렴봉사 부문 수상자 서 부시장은 1981년 공직에 입문해 33년간 투철한 사명감과 반듯한 공직생활로 경기도청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 1위’, 경기도청 내 ‘존경받는 간부공무원’ 등으로 선정’된 바 있다.

사회복지 부문 수상 단체인 한국점자도서관은 1969년 고 육병일 관장이 자신의 사재를 털어 설립한 특수 도서관으로 시각장애인들의 사회교육과 자립자활을 위해 점자투표와 점자 간행물을 발간·배포하고 전 세계에서 유일한 찾아가는 이야기버스 ‘북(BOOK)소리버스’를 운영, 장애아동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용과학 부문 안 교수는 서울대학교 분자생물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 대기온도 변화를 감지해 식물의 개화시기를 조절하는 유전자를 찾아내고 기후변화에 의해 일어나는 개화조절 기작을 규명하는 등 과학 발전에 기여한 공이 인정됐다.

문화예술 부문 진조크루는 대한민국 한류문화를 선도한 비보이 그룹으로 국내 및 국제대회 150회 이상의 우승기록과 5년 동안 세계 5대 메이저 대회에서 모두 우승, 한국의 음악을 통해 전통적인 풍미를 담아낸 퍼포먼스를 개발해 한류문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남양주시는 다산 정약용 선셍의 고향인 조안면 능내리에서 ‘제28회 남양주다산문화제’를 27~28일 진행했다.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