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남경필 지사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5일 만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격리병실확보를 위한 민간의료시설 지원 등에 필요한 예산편성과 관련법 정비가 주된 내용이다.

이 자리에는 추미애 새정연 메르스대책위원장, 김춘진 국회보건복지위원장,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도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도지사 집무실에서 메르스 관련 대책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초당적 공동대응 방안에 합의했다.

남 지사는 먼저 “확진검사가 진행될 동안 의심환자를 격리할 수 있는 병상이 필요하지만 공공의료기관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관련 법 개정도 필요하지만 당장 민간병원에 대한 정치권과 정부차원의 정확한 보상지원 약속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그러자 문 대표는 “감염병 예방법 개정 등을 통해 민간의료시설이 두려움 없이 메르스 확산 방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겠다”며 국회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즉석에서 김춘진 위원장에게 “월요일로 예정된 국회 현안질의를 정부 추궁보다는 경기도에서 요청한 긴급지원 대책을 끌어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해 달라”고도 주문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정보 공유가 안 돼 학부모들이 많이 불안해 한다. 정보공유를 어느 정도 할 것인가가 앞으로의 중요한 과제”라며 “도내 900개 학교 가운데 830개교가 미리 예정됐던 수학여행, 체험학습 등을 취소하게 되면서 위약금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치권에서 관심 가져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회의 시작 전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은 서로 다툴 때가 아니라 문제 해결에 힘을 모을 때다. 초기 대응의 실패와 안일한 정부인식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은 나중의 일”이라며 “여야를 떠나 정치권 전체가 메르스 확산으로 인한 국민의 불안과 공포를 해소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문 대표의 방문에 감사의 뜻을 전한 뒤 “대한민국은 지금 메르스 공포와 전쟁을 치르고 있으며, 이겨야 한다. 공포심과의 전쟁은 특히 정치권의 책임이 중요하다. 정치권이 하나로 뭉쳐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를 마치면서 4개항의 공동대응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 내용은 ▲메르스에 총 대응 ▲효율적 관리 위해 정확한 정보 공유 정부에 촉구 ▲지역사회 확산 방지 위해 도와 도 교육청 협력(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여당과 협의)▲서울·경기 포함, 광역자치단체 간 정보공유와 협력대응방안 적극 모색 등이다.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