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사진=경기도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27일 버스 업계 노사의 의견을 적극 수렴, 도내 시내버스 일부 노선이 아닌 전 노선에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하는 새로운 시내버스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도가 지난 15일 발표한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보다 더욱 확대된 내용이다.

당시 도는 2026년까지 시군 간 운행 비수익·필수·공익 노선 200개에 대해 준공영제 전환을 순차 추진하고, 시군 내 노선은 시장·군수와 업체가 자율적으로 준공영제 시행 여부를 결정·관리토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종합대책 발표 이후에도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버스 업계와 운수종사자, 31개 시·군 관계 주체들과 만나 의견수렴·협의를 추진하는 등 이번 확대대책 마련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이 과정에서 버스업체의 경영수지,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 등을 위해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이에 따라 도는 준공영제 도입 대상을 도내 전체 노선으로 확대하고, 시기도 1년 앞당겨 2025년까지 조기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노선은 도가 전부 주관해 전환을 추진하게 된다.

시군 내 운행 노선은 각 시군이 준공영제 도입을 주관하되, 도에서 관련 재정을 지원함으로써 도내 시내버스 전 노선에 준공영제를 시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방침이다.

도는 또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시행 시 버스 업계의 혼란방지를 위해 준공영제 도입 방식을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가 아닌 ‘수입금 공동 관리형’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노극 교통국장은 “이번 확대 대책은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노사와 시군 등과 머리를 맞대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버스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주체들과 지속해서 열린 자세로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