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경기도가 광역버스 좌석제 시행에 따른 대책과 관련해, 2차 브리핑을 열었습니다. 경기도는 앞으로 국토교통부, 서울시와 공동으로 대책을 세우겠다는 것이 골잡니다. 보도에 지현기잡니다.

[리포트]

경기도가 광역버스 좌석제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키 위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공동으로 비용과 책임을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좌석제 추진 2차 브리핑에서,
어느 쪽 하나만의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토부와 서울시에 대책과 재원을 함께 부담하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싱크]남경필 경기도지사
앞으로 경기도는 국토부, 서울시와 정책동반자로서 공동대책을 세우고, 그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 공동으로 책임을 지는 3원칙을 세우겠습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8월4일 점검 내용 발표 이후, 2차례에 걸쳐 국토부와 서울시 등과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CG)협의에선 증차 손실금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구했고, 추가 증차물량에 대한 서울 도심 진입 허용 여부 등이 논의 됐다고 밝혔습니다.

남 지사는 아직 뚜렷한 결론은 나진 않았지만, 경기도는 ‘비용과 대책, 책임’을 공동으로 함께 지면서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기도 차원의 모니터링 결과도 발표했는데, 개학 이후 이용량 증가 등 혹시 모를 변수 10%가량을 가산해
9월이후엔 총 584회 정도가 증차돼야 한다는 결론을 내놨습니다.

한편, 중장기적으론 멀티환승버스터미널과 대용량차량 도입 등의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증차계획과 노선변경 등 당장 급한 불을 끌, 구체적인 단기 대책은 다음 주 중 나올 전망입니다.

 

/동영상=경기도청 제공

저작권자 © 경기I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